

상위 0.3% 독해력에
‘출제자의 시선’을 더하다!
더 정교하고 강해진
국일만2.0:The Mechanical Solution 독서편
20만 베스트셀러 ‘국일만’, 그 두 번째 버전이 나왔다. 국일만의 새로운 저자는 바로 ‘혜윰 모의고사’의 출제자, 수능 문과 상위 0.3%를 기록한 안수재 저자.
처음으로 풀어본 국어 모의고사에서 무려 6등급의 점수가 나왔던 그가, 어떻게 ‘순수 독학’으로 극상위권이 될 수 있었는지 그 모든 과정을 낱낱이 밝혀냈다.
이번 『국일만2.0』에는 ‘메카니컬 솔루션’이라는 새로운 부제가 달렸다.
‘기계적 해법’, 이는 수능 지문을 해체해 보면 거창한 비밀이 있는 것이 아닌, 사실은 누구나 기계적으로 짚어낼 수 있는 출제의 틀이 있었다는 것을 의미한다.
또한 수능에서 요구하는 ‘독해력’의 맹점을 짚었다는 뜻이기도 하다.
수능은 독해력을 측정한다. 당연히 맞는 말이다. 그러나 절대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이 있다.
수능은 ‘제한 시간 안에’ 독해력을 측정한다는 것이다. 차분히 독해력을 기르다 보면, 수능까지 남은 기간, 과연 시간 안에 모든 풀 수 있게 될 것인가?
이 문제를 간과한다면 모든 노력이 무용지물이 되고 말 것이다.
수험생들에게 가장 고질적인 문제인 ‘시간 부족’을 어떻게 정면으로 돌파할 것인가? 그는 말한다.
“지문을 나에게 끌어당겨 읽어라, 예측하라, 노예처럼 읽지 말고 지배자가 되어라!”
국일만 그 두 번째 이야기, 지금까지 한 번도 만나보지 못했던 ‘국어황’이 온다. 그는 결코 그대를 실망시키지 않을 것이다.
저자(글) 안수재
- 2022학년도 수능 문과 상위 0.3%
- 연세대학교 경영학과
대성학력개발연구소 국어 출제위원
유명 학원 국어 모의고사 출제 및 문항 공급
입시 칼럼 조회수 350만회 (2025.05.26. 기준 3,519,943회)